유어비즈 웹진 2018년 7월호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무엇이신가요?

에디터는 유튜버의 새로운 컨텐츠를 보거나, 네이버TV에 들어가 못 봤던 예능을 보거나, 페이스북 피드에 올라온 가벼운 영상들을 보곤 합니다.

2018년 오픈서베이에 의하면 사람들은 전체 온라인 활동에서 동영상 시청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오늘날 가장 핫한 미디어인 동영상!

이번 유어비즈 웹진 7월호에선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개요

 

온라인/모바일 이용 전반에서 동영상 시청률은 약 8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하루 평균 시청 동영상 개수는 4.7개로, 2016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시청 동영상 길이는 45.9분으로, 이 수치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 특성별로 분석했을 때, 특히 10대가 하루 평균 가장 많이(5.9개) 그리고 가장 오래(57.8분)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었습니다.

 

 

#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디바이스

온라인 동영상 시청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이 압도적인 1위(90.2%)를 차지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로는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어서’(88.9%)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영상을 집중해서 볼 수 있어서’(28.4%)가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주 시청 시간대

PC/모바일에 상관없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은 9시를 기점으로 증가해,

18시부터 급증, 21시~24시에 절정을 이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일어나고 업무가 시작되는 9시부터 꾸준히 증가하다

업무가 끝나는 18시부터 시청이 급격하게 늘어 잠들기 직전(21시~24시)까지 시청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반적으로 모바일 시청률이 PC보다 높으나 예외적으로 9~12시와 21~24시 구간에선 PC 시청률이 높은데,

이는 출근/등교 후와 집에 돌아온 후에는 더 이상 이동할 필요가 없어 고화질에 큰화면으로 시청가능한 PC시청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멀티스크린

디지털 영상을 시청할 때 하나의 스크린을 이용하는 사람보다

둘 이상의 스크린을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멀티스크린 중에서 PC+모바일(38.2%)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PC+모바일+TV(31.8%)가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또한 영상을 시청하다 궁금증이 생길 경우 검색하는 사람은 90.8%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중에서도 과반수 이상이 동영상 시청 중간에 실시간으로 바로 검색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유어비즈 웹진에선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동영상은 높은 이용률을 보일 뿐만 아니라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매체비용이 합리적이라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유어비즈를 찾아주세요!

이상으로 2018년 7월 웹진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