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어비즈웹진 2018년 9월호

여러분은 언제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나요?

Z세대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어려서부터 인터넷 환경에서 자랐으며 SNS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세대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Z세대는 향후 온라인 트렌드와 산업을 주도할 세대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Z세대를 구성하는 10대들의 2018년 모바일 이용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대들은 평소에 유튜브(60.8%)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튜브 다음으로는 페이스북(23.2%)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약 3배 차이로 유튜브를 훨씬 자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10대 남성은 70%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한 반면, 10대 여성은 남성보다 비교적 유튜브 및 다른 매체를 이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인 유튜브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0대를 비롯한 유튜브 이용자들은 유튜브 이용 활동으로 ‘동영상 시청(89.3%)’을 가장 많이 했지만,

10대들은 타 연령대에 비해 ‘채널 구독(68.4%)’ ‘음악감상(68.5%)’ 등 유튜브를 다방면에서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두번째로 10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인 페이스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역시 10대를 비롯한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게시글을 보는 것(72.2)’을 가장 많이 했고,

‘페이지 좋아요/팔로우(59.8%)’, ‘댓글입력(54.9%)’ 등, 각각의 이용 항목에서 10대들이 조금 씩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주목할 점으로는 메시지 작성 항목인데요, 타 연령대보다 10대들이 특히 ‘페이스북 메시지(52%)’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10대들은 왜 소셜미디어(유튜브, 페이스북 등)를 이용할까요?

그들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유로 ‘시간을 때우기 위해(69.6%)’를 1위로 꼽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흥미위주 콘텐츠 획득을 위해(51.2%)’, ‘지인/친구와 교류를 위해(31.2%)’가 2위, 3위를 차지했는데요.

흥미로운 점으로는, 10대 남성들은 지인/친구와 교류를 위해서는 잘 이용하지 않는 반면,

41.3%의 10대 여성들은 지인/친구와 교류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유어비즈 웹진에선 2018년 10대 모바일 이용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제기구 UlN에 의하면, 2019년부터는 Z세대가 밀레니얼 세대(현재의 청년세대)를 숫적으로 능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숫자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미래의 온라인 미디어를 주도할 Z세대를 사로잡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유어비즈와 함께 미디어 전문가의 트렌디한 컨텐츠 기획과 SNS 운영으로 확실하게 Z세대의 마음을 잡아보는 건 어떠신가요?

컨텐츠 기획 및 SNS 운영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유어비즈에 문의해주세요!

이상으로 2018년 9월 웹진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